벌채 소나무 무단 이동, 땔감으로 사용하면 처벌받는다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벌채 소나무 무단 이동, 땔감으로 사용하면 처벌받는다

하동군, 청암면 박 모씨 수사 의뢰 … 검찰 송치
  • 제 14 호

본문


하동군, 청암면 박 모씨 수사 의뢰 … 검찰 송치 


경남 도내 해안가를 중심으로 소나무 재선충이 확산 일로에 있다. 소나무 재선충은 한번 감염되면 대부분 고사하기 때문에 불치병의 대명사인 소나무 에이즈병이라고도 부른다. 

소나무재선충은 겨우내 소나무 수관에서 월동한 성충이 나비로 우화하는 시기인 봄철에 또 다른 소나무에 알을 낳음으로 재감염‧확산된다. 이때 알이 소나무 수관으로 파고 들어가기 전에 항공방제를 한다. 

하지만 소나무는 재선충에 감염되더라도 육안으로 관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데다, 육안으로 보이기 시작하면 이미 때가 늦었다는 판단을 한다. 

그래서 재선충 감염이 예상되면 벌목을 해서 살충약제를 뿌린 뒤 비닐류로 덮어서 1년 이상 질식시킨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현장에서 톱밥 수준으로 잘게 파쇄해 버린다. 소나무 수관 속에서 수액을 파먹고 자라고 있는 재선충 유충과 성충을 박멸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소나무는 어떤 이유이든 벌채한 지역에서 이동이 금지돼 있다. 벌채된 소나무일지라도 수관 속에 유충이 성장하고 있으면, 성장해서 또 다른 소나무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일부 군민들이 벌채한 소나무를 무단으로 이동하거나 심지어 가정으로 옮겨서 화목용 땔감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적발되기도 한다. 

이 경우 이유를 막론하고 엄격한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 자치단체에서는 대부분 수사의뢰를 한다. 수사 결과에 따라 엄한 처벌이 뒤따른다. 

하동군 청암면에서 이와 유사한 사례가 최근 적발됐다. 이 마을에 사는 박 모씨가 자신의 집 마당에 벌채한 소나무를 야적해 놨다가 고발됐다. 어디서 어떤 경로로 이동해 왔는지는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상남도산림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더니 감염 우려가 없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사례다. 하동군 산림과는 박 모씨가 야적했던 소나무를 전부 수거해 양보 파쇄장으로 옮겨 처리했다. 

그리고 하동군은 지난해 부쩍 재선충 감염 면적이 늘어나자 비상대응에 나섰다. 이런 상황과 맞춰 박씨와 같은 무지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읍면이장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소나무 재선충에 대한 경계심이 흐려져 가지 않도록 주기적인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130 건 - 1 페이지

‘행정에 대한 믿음’, ‘행정 발표에 대한 믿음’ … 이것이 불신을 받으면?-성과 홍보가 절박한 상황인…

“팩트하동” 전단지성 내용물이 지난해 말 sns를 통해 나돌아

 “팩트하동” 전단지성 내용물이 지난해 말 sns를 통해 나돌아 하동군이 제작한 건지, 외부에 누군가가 만든 건지 확인하지 못해정부와 자치단체는 해마다 일정액의 홍보예산을 확보해서 정책이나 성과들을 알리고 있다. 대부분 기관에서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

제 14 호

“구 화개면 사무소 리모델링 사업 전면 취소”…왜 그리 성급한가?

“화개면민들, 왜 그리 성급하게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지?… 설명 필요”

“구 화개면 사무소 리모델링 사업 전면 취소”…왜 그리 성급한가“2차례 주민설명회에서 제안한 내용 … 그런데도 당초 예산 삭감”“화개면민들, 왜 그리 성급하게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지… 설명 필요”하동군이 지난해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구 화개면 사무소 리모델링 사업을 취소…

제 14 호

하동읍 구간 자율주행 버스 시범 운행…“시범으로 끝내야”

누구를 위한 자율주행인가?…농어촌버스 확대가 더 시급하다

지난해 12월 27일 경상남도로부터 ‘정식 한정면허 승인’ 받아 누구를 위한 자율주행인가…농어촌버스 확대가 더 시급하다 12개 면 단위 농어촌버스 더 늘려야…“자율주행 더 확대하지 마라”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 하동 실정에 맞는 …

제 14 호

하동마실지도가 ‘타올’ ‘걸게’ ‘깔개’ 로 만들어졌다 … “예산낭비 논란 불러”

“축제장 찾은 관광객, 박람회 등에 사용할 계획” “효과 있을지? 의문”

하동마실지도가 ‘타올’ ‘걸게’ ‘깔개’ 로 만들어졌다 … “예산낭비 논란 불러”  “축제장 찾은 관광객, 박람회 등에 사용할 계획” “효과 있을지 의문”  하동군이 하동의 주요 관광 명소를 지도로 만든 데 이어 이를 바탕으…

제 14 호

농관원, 현장농정 소통 강화 ‘최우수상’ 수상

현장 중심의 지역 내 맞춤형 농정소통을 통한 기관 위상 제고

농관원, 현장농정 소통 강화 ‘최우수상’ 수상현장 중심의 지역 내 맞춤형 농정소통을 통한 기관 위상 제고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하동사무소(소장 박성규, 이하 하동 농관원)가 ‘현장 중심의 조직운영 효율화’ 사무소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의 영예를 안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상…

제 14 호

하동소방서, 3년 연속 최우수 소방안전강사 배출

하동소방서, 3년 연속 최우수 소방안전강사 배출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가 지난 13일 경남소방교육훈련장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10회 경남 소방안전강사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경상남도소방본부 주최,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산경남지역본부 후원으로 진행된 소방안전강사 …

제 14 호

하동빛드림본부 출산가구에 2천만원상당출산축하용품지원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출산용품 담은 ‘함께키움BOX’ 배부 예정

하동빛드림본부출산가구에 2천만원상당출산축하용품지원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출산용품 담은 ‘함께키움BOX’ 배부 예정지난 16일, 하동군과 하동빛드림본부(본부장 송기인, 이하 빛드림본부)가 2025년 하동군 출생아를 위해 2천만 원 상당의 출산 축하 용품을 지원하는 협약…

제 14 호

하동소방서 안전의식 함양 위한 완강기 체험교육 가져

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가 지난 달 23일 하동빛드림본부 안전문화 교육관에서  금남고등학교  학생·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완강기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겨울철 화재 예방 대 책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추진했 다. 이번 교육은 최근 발생한…

제 14 호

| 카메라고발 | 쌍계사 주차장 주변 공사 및 건축 폐기물 대량 야적 방치

쌍계사 입구 진입 지점에 공사 중 발생한 폐기물 대량 그대로 방치

쌍계사 입구 진입 지점에 공사 중 발생한 폐기물 대량 그대로 방치하동군이 화개면 쌍계사 대웅전 주변 관람 편의시설 공사를 하면서 발생한 목재 부스러기와 돌덩이 등 폐기물을 대량으로 공사장 인근에 방치해 놓고 있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하동군은 지난…

제 14 호

하동인의 섬진江 이대로 방치 할 것인가?

광양 다압 취수장 일일 취수량 40만 톤 추정 …

광양 다압 취수장 일일 취수량 40만 톤 추정 …하류 지역 염해, 생태계 파괴의 근본적 원인으로 지적 은어‧장어‧참게‧잉어 사라져 가고, 재첩도 머잖아 자취 감출 듯12월 2일 자 본지 8면에 ‘섬진강 하류 재첩 실증 조사’ 연구 용역에 관한 내용의 기사문이 …

제 14 호

열람중벌채 소나무 무단 이동, 땔감으로 사용하면 처벌받는다

하동군, 청암면 박 모씨 수사 의뢰 … 검찰 송치

하동군, 청암면 박 모씨 수사 의뢰 … 검찰 송치 경남 도내 해안가를 중심으로 소나무 재선충이 확산 일로에 있다. 소나무 재선충은 한번 감염되면 대부분 고사하기 때문에 불치병의 대명사인 소나무 에이즈병이라고도 부른다. 소나무재선충은 겨우내 소나무 수관…

제 14 호

| 카메라고발 | 하동읍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에 나무 대신 ‘돌덩이…

“역동의 하동에서 정적의 하동으로…하동의 정신과 혼을 버렸다”

 “역동의 하동에서 정적의 하동으로…하동의 정신과 혼을 버렸다”  하동군이 하동읍 삼성프라지 앞 로 터리에 송림공원 입구에 있던 돌덩 이를 옮겨 설치했다. 당초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에는 고 가의 ‘금목서’ 나무가 심어져 있었다. 이 …

제 13 호

폐철도 공원 산책로 나무 죽어간다 …공원관리가 이래서야”

산책로에 심은 수목의 지주목과 고정용 철재 수관 파고 들어가 고사 위기

산책로에 심은 수목의 지주목과 고정용 철재 수관 파고 들어가 고사 위기 최근 일부 조경수 지주목 교체 작업과 웃자란 가지치기 작업 시작하동군이 군민들에게 쾌적한 산책로 를 만들겠다며 하동읍 폐철도 구간 에 산책로를 만들고 다양한 수종의 나무를 심었다. …

제 13 호

옥종면에 뚝방공사 하는데 폐기물이 나왔다

옥종면에 뚝방공사 하는데 폐기물이 나왔다… 오래전 제방 공사 하면서 폐기물을 버렸단 말인가  하동군 옥종면 북방면 일대 딸기 재배지 인근에 최근 뚝방 정비 포 장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 도중 뚝방을 헤집었더니 폐기물 이 무더기로 드러났다.&nbs…

제 13 호

북천면 방화 쉼터 화장실 관리 엉망 … 주변에 쓰레기 천지에 화장실 내 오물 널려 있어

  진주-하동 국도 구간인 하동군 북천면 터널 입구 방화쉼터 화장실과 주변 관리가 되지 않아 쓰레기 투기장으로 변하고 있다. 지난 11일 현재 화장실 입구 쓰레기 장에는 아무렇게나 버려진 쓰레기들이 나뒹굴고 있으며, 주변 조경수 아래에도 쓰레기와 오물…

제 13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