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메라고발 | 하동읍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에 나무 대신 ‘돌덩이’ 설치… 이게 뭔가?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 카메라고발 | 하동읍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에 나무 대신 ‘돌덩이’ 설치… 이게 뭔…

“역동의 하동에서 정적의 하동으로…하동의 정신과 혼을 버렸다”
  • 제 13 호

본문



 “역동의 하동에서 정적의 하동으로…하동의 정신과 혼을 버렸다”

 

 하동군이 하동읍 삼성프라지 앞 로 터리에 송림공원 입구에 있던 돌덩 이를 옮겨 설치했다. 

당초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에는 고 가의 ‘금목서’ 나무가 심어져 있었다. 이 나무가 관리 부실로 고사했다. 해를 넘겨 로터리 한 가운데가 한 참 동안 텅 비어있었다. 군민들은 “ 허전하다. 예전에 하동에서 구례로 넘어가는 국도로서 간선 도로였을때는 하동군의 상징이었다. 그런데 오랫동안 가로수가 고사한 채 방치 했다”며 하동군에 민원을 제기했다. 그런데 그 자리에 나무를 다시 심는 것이 아니라 최근 하동읍 송림 공원 출입구에 놓여 있던 돌덩이를 옮겨 설치했다. 

이에 대해 군민들은 “하동을 상징하 던 나무가 있을 때는 나름 자부심을 가졌었으나, 돌덩이를 가져다 놓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를 모르겠다”고 지적한다. 

나아가 “중앙분리대 보다 높은 키 의 돌덩이를 회전교차로에 설치하 므로 전방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회 전 차량들이 불편을 겪는다”며 “이 건 조경 설계가 잘못된 것이다”고 지적한다. 

무엇보다 “하동을 상징하는 교차로 에 생명력도 없는 돌덩이를 가져다 놓은 것은 역동의 하동에서 활력이 떨어진 정적의 하동으로 변화시켜 버렸다”고 지적한다. 

군민 A 씨는 “로터리에 조형물도 아 닌 돌덩이를 설치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 않는 데다, 기왕에 돌덩이를 설치할 거면 조형미가 있는 상징성(하동의 혼)이 있고, 품격도 있는 돌 종류를 설치하는 것이 좋았을 거다. 여기에 설치한 돌은 이른바 썩돌(막 돌)이다. 이건 군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다”고 질타한다. 

택시 기사 B 씨는 “로터리는 우선 진입 차량이 우선으로 방향을 잡도 록 돼 있다. 그런데 로터리 돌덩이 높이가 너무 높아서 로터리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다. 

로터리 회전 차선 전방 시야가 확 보되지 않으니 운전에 엄청 불편하 다.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 황이 자주 발생한다. 돌덩이든 구조 물이든 로터리 건너편이 훤히 보일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군민 C 씨는 “종전처럼 나무 정도가 로터리 한가운데 심어져 있는 경우 는 로터리 전방 시야가 훤히 터이기 때문에 운전에 불편이 없었으나, 이 번에 돌덩이를 가져다 놓은 뒤부터 는 운전에 엄청 신경이 쓰인다. 누가 도심 로터리 구조물과 조형물 설계 를 이렇게 했는지 책임을 물어야 한 다”고 지적한다. 

또 다른 군민 D 씨는 “삼성프라자 앞 로터리는 하동군을 상징하는 곳 이다. 최소한 하동을 대표할 만한 상징성이 있는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이 옳은 일일텐데, 송림 입구에 잘 자리를 잘 잡고 있던 돌을 빼내 서 무작정 로터리에 가져다 놓는 것 은 무슨 의미이며, 의도인지 알 수 가 없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 하동인의 정신 을 말살하는 행정이다”고 질타한다. 꼭 돌을 고수한다면 수마가 잘되어 고태미와 자연미가 있어 도시미관 에 어울릴수 있는 오석, 청석이라면 그래도 이해가 간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241 건 - 1 페이지

하동군 노인 인식 개선 캠페인 펼쳐

존중과 이해의 문화 확산으로 세대 공감 분위기 조성

하동군 노인 인식 개선 캠페인 펼쳐존중과 이해의 문화 확산으로 세대 공감 분위기 조성하동군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관 장 여성민)은 지난 8월 22일, 지역 사회에 올바른 노인 인식을 확산하 고 세대 간 존중과 이해의 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해 노인인식개선 캠 페인을 펼쳤다.이…

제 30 호

하동소방서, 비응급 신고 자제 당부

하동소방서, 비응급 신고 자제 당부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는  29일 올바른 119구급차 이용 문화 확산 을 위해 비응급 환자의 무분별한 119 신고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 다.비응급 환자 유형에는 ▲단순 치 통 ▲단순 감기(고열·호흡곤란 동 반 시 제외) …

제 30 호

| 포토뉴스 | 하동군 첫 벼 수확

 | 포토뉴스 |  하동군 첫 벼 수확“황금빛 첫 수확, 가을이 시작됩니 다” 하동군 금남면 진정마을 양영수 씨 농가에서 지난 4월에 심은 조생 종(조원벼) 벼를 수확하고 있다.  

제 30 호

한국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

취약계층에‘가스안심패키지’후원

한국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취약계층에‘가스안심패키지’후원한국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 본부장 윤상옥, 이하 하동본부)는 8 월 28일 상주 협력사 수산이앤에스 (소장 김동욱), 명덕마을(이장 조명 주), NGO 굿피플과 함께 발전소 인 근 명덕마을 취약계층 및…

제 30 호

송림에 조경용 수목관리 엉망 … 하동군의 공원 관리 방식인가?

“많은 돈을 들여서 심어놓고 이렇게 관리할거면 왜 심는 건지 이해 안 돼”

송림에 조경용 수목관리 엉망 … 하동군의 공원 관리 방식인가“많은 돈을 들여서 심어놓고 이렇게 관리할거면 왜 심는 건지 이해 안 돼”하동읍 송림 공원 주차장 가에는  예쁘게 수형을 잡은 소나무가 심 어져 있다. 예쁜 자태는 송림 공원 을 찾는 군민은 물론 외지…

제 30 호

[카메라고발] 하동읍 섬진강교 로터리 변에 있던 멀쩡한 소나무 파내고 새로 심어

“있던 반송 소나무만 해도 충분한데도 왜 예산을 투입해 소나무를 심는가?”

하동읍 섬진강교 로터리 변에 있던 멀쩡한 소나무 파내고 새로 심어“있던 반송 소나무만 해도 충분한데도 왜 예산을 투입해 소나무를 심는가”  하동읍 섬진강교 인근에 가면 육교 가 설치돼 있다. 지난해 말부터 육 교를 오르는 철골 구조물을 철거하 더니 장…

제 30 호

[카메라고발]신기리 상저구 마을 강변 화장실 … “전시용인가?”

신기리 상저구 마을 강변 화장실 … “전시용인가”하동읍 상저구 마을 앞을 가로질러 설치된 강변 산책로 인근에 탐방객 들을 위한 공중화장실이 설치돼 있 다. 그런데 산책용 데크길에서 화장실 에 들어가는 진입로가 잡풀로 막혀 있다. 환삼덩쿨을 비롯한 잡풀류가 어른…

제 30 호

[카메라고발] 곧 무너질 듯한 서해량 언덕… “하동군 재난 위험 방치한다”

주간하동 제4호2025.6.10) “붕괴위험”보도했다, 지금도 위험 상태로 방치

[카메라고발] 곧 무너질 듯한 서해량 언덕… “하동군 재난 위험 방치한다”  주간하동 제4호2025.6.10) “붕괴위험”보도했다, 지금도 위험 상태로 방치하동읍 서해량 마을 상단에 가보면 주택을 철거하고 방치한 곳이 있다. 이미 지난해 개인이 매입해…

제 30 호

하동군 복지관의 함정 … “주변 식당가 장사가 안 된다?”

하동군 복지관의 함정 … “주변 식당가 장사가 안 된다”어르신들 “혜택 노인을 더 늘려달라”… 상인들 “그러면 더 장사가 안 된다” 하동군의 복지관 운영을 두고 주변 식당가와 보이지 않는 미세한 갈등 이 펼쳐지고 있다. 복지관에서 노인 들을 대상으로 점심을 제…

제 29 호

하동군 지사協 행복한 추억‘2025 한여름 놀이마당’성료

관내 초․중학생 및 관계자 150여 명 참여…하동교육지원청과 연계 사업

하동군 지사協행복한 추억‘2025 한여름 놀이마당’성료관내 초․중학생 및 관계자 150여 명 참여…하동교육지원청과 연계 사업하동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 위원장 이삼희·김태경)는 지난 4일 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춘호)과 연계하여 관내 초·중학생들과 함께 하는 ‘202…

제 29 호

하동군,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8월 31일까지 비대면 조사(정부24 앱)…9월 1일~10월 23일은 방문 조사 실시

하동군,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참여해 주세요”8월 31일까지 비대면 조사(정부24 앱)…9월 1일~10월 23일은 방문 조사 실시하동군이 주민등록 사항의 정확성 을 높이고,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 고자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시행 중이다.지난 7월 21일부터…

제 29 호

하동소방서 여름철 벌 쏘임 사고 주의 당부

하동소방서여름철 벌 쏘임 사고 주의 당부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가 폭염 이 지속되면서 벌 개체수의 급격 한 증가에 대비해 벌 쏘임 안전사 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벌집제거 출동 및 벌 쏘임 사고는 해마다 7월~9월 사이에 급증하며 전체 벌 쏘임 사고의 80% 이상이…

제 29 호

하동군보건소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응급처치 자신감 높여”

법정교육 의무 대상자,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 등 400여 명 참여

하동군보건소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응급처치 자신감 높여”법정교육 의무 대상자,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 등 400여 명 참여하동군 보건소는 하동군민의 응급 상황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지난 7 월 3일부터 8월 11일까지 총 10회 에 걸쳐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 …

제 29 호

하동경찰서, 관계성 범죄 신속대응 위한 기능별 대응 세부추진 방안 보고회 가져

하동경찰서, 관계성 범죄 신속대응 위한기능별 대응 세부추진 방안 보고회 가져하동경찰서(서장 박동석)가 지난 5일 경찰서 소회의실에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 이미 맺어진 일정한 관계에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진 범죄인 ‘관계성 범죄(가정폭력, 아동학대, 스토킹, 교제폭력 등…

제 29 호

늘푸른 꿀벌 영농조합 수해 입은 옥종면 농가 찾아 복구 봉사 펼쳐

늘푸른 꿀벌 영농조합수해 입은 옥종면 농가 찾아 복구 봉사 펼쳐늘푸른꿀벌 영농조합(대표 여태성) 이 지난 7월 22일, 최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하동군 옥종면의 비 닐하우스 농가를 찾아 긴급 복구 봉 사활동을 펼쳤다.이번 봉사는 옥종면 한계마을에 거 주하는 백중…

제 28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