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농식품부 주관‘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공모 선정 쾌거
총사업비 40억 원 투입… 지역 농산업의 새로운 도약
- 제 18 호
본문
하동군, 농식품부 주관‘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공모 선정 쾌거
총사업비 40억 원 투입… 지역 농산업의 새로운 도약
하동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지역 농산업의 혁신적인 전환점 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는 지역 농산업의 미래 경쟁력 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청년 창업 육성형 농산업 혁신벨트 구축
이번 사업은 청년 창업 육성형 농산업 혁신벨트 구축 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인프라확충, 융복합 사업화,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글로벌 농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지는 하동읍 화심리 일원으로, 2025년부터 2028년까지 4년간 총 40억 원이 투입된다.
하동 농식품융복합 컨소시엄이 사업을 주도하며, 선도 기업인 ㈜율림에프엔비 농업회사법인을 비롯한 ㈜리 스윗 농업회사법인 외 8개 사 참여기업이 힘을 합쳐 공동 물류센터, 공동 가공센터, 창업 활성화 센터 등 핵심 인프라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 융복합 기반 구축, 공동 마케팅 지원, 실무 사 업추진단 운영 등을 통해 네트워크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농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에 참여하는 10개 기업 중 7개 사가 40세 미 만의 청년기업으로, 이번 사업이 청년 창업기업의 성장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과의 연계
이번 공모 선정은 하동군이 추진 중인 '첨단 농식품 클 러스터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이 청년 창업기업과 벤처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진 기지 역 할을 한다면,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이들 이 산업적으로 자리 잡고 확장할 수 있는 성장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하동군은 농업과 농식품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하동 차앤바이오진흥원’을 중심으로 첨단 농식품 클러 스터를 조성한다. 기존 하동녹차연구소를 확장·승격하 여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농식품 기업 창 업·보육을 지원하는 핵심 기관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30개 이상의 기업이 제품개발과 생산 을 친환경적으로 수행하는 첨단 농식품산업단지로 발 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농산업 혁신 산업단지 조성
하동군은 생산부터 가공, 유통, 창업 지원까지 한 곳에 서 이뤄지는 ‘친환경 농산업 혁신 산업단지’를 조성하 여 미래 농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예정이다.
기존 갈사만 산업단지나 대송산업단지가 일반 산업 인 프라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친환경 농산업 혁 신 산업단지는 농업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성에 중점을 둔다.
이 단지는 단순한 농업 생산을 넘어, 친환경적인 연구 개발과 가공, 유통, 수출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체계 를 갖출 예정이다. 특히 친환경 농업 기술을 적극 도입 하여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지역 내 생태계를 보전하 는 지속 가능한 산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컴팩트 매력 도시 하동을 실현하는 핵 심 전략 중 하나로,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구축의 밑거 름이 될 전망이다.
‘북케이션 관광스테이 확충사업’ 추진
하동군은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지 내농업과 관광을 연계한 새로운 지역 경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237억 원 규 모로 ‘북케이션 관광스테이 확충사업’을 추진한다.
북케이션센터, 섬진강 아트센터, 섬진강 그린 모빌리티 시스템을 조성하여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 표로 한다. 북케이션센터는 장기 체류 관광객과 기업인 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며, 창업기업과 농업 관련 기업에도 개방되어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또한 섬진강 아트센터를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과 농 업을 접목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섬진강 그린 모빌리티 시스템을 도입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용 한 지속 가능한 관광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농산업 혁신벨트 사업과 연계되어, 지역 농 업 기반의 체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농업과 관광 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 구축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연구 용역’과 연계
이번 공모 선정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첨단 농식품 클러 스터 조성 타당성 연구 용역'과 연계되어 지역 농산업 의 혁신적인 발전 방향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 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하동군 정밀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타당성 연구 용역’을 올 해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수행하는 이 연구 용역은 농촌 인력 수급 안정화와 생산력 증대를 위해 신산업을 활용한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의 타당성을 검토하 는 사업으로, 하동군이 2023년부터 정교한 전략을 수 립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온 큰 그림의 일환으로 미래 농산업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의 선정 은 하동군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 다”며, “청년 창업 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농 업과 산업이 융합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 이다”고 말했다.
또한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하여 농업과 산업이 융합된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컴팩트 매력 도시 하동’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진완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