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농식품부 주관‘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공모 선정 쾌거 > 뉴스

본문 바로가기

기획

하동군, 농식품부 주관‘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공모 선정 쾌거

총사업비 40억 원 투입… 지역 농산업의 새로운 도약
  • 제 18 호

본문

하동군, 농식품부 주관‘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공모 선정 쾌거


총사업비 40억 원 투입… 지역 농산업의 새로운 도약


3c1be06a3df089ffc7b7d2f9cfce9b4b_1742924601_4609.png
 


하동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지역 농산업의 혁신적인 전환점 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는 지역 농산업의 미래 경쟁력 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청년 창업 육성형 농산업 혁신벨트 구축 


이번 사업은 청년 창업 육성형 농산업 혁신벨트 구축 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인프라확충, 융복합 사업화,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글로벌 농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지는 하동읍 화심리 일원으로, 2025년부터 2028년까지 4년간 총 40억 원이 투입된다.

하동 농식품융복합 컨소시엄이 사업을 주도하며, 선도 기업인 ㈜율림에프엔비 농업회사법인을 비롯한 ㈜리 스윗 농업회사법인 외 8개 사 참여기업이 힘을 합쳐 공동 물류센터, 공동 가공센터, 창업 활성화 센터 등 핵심 인프라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 융복합 기반 구축, 공동 마케팅 지원, 실무 사 업추진단 운영 등을 통해 네트워크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농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에 참여하는 10개 기업 중 7개 사가 40세 미 만의 청년기업으로, 이번 사업이 청년 창업기업의 성장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과의 연계 


이번 공모 선정은 하동군이 추진 중인 '첨단 농식품 클 러스터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이 청년 창업기업과 벤처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진 기지 역 할을 한다면,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이들 이 산업적으로 자리 잡고 확장할 수 있는 성장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하동군은 농업과 농식품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하동 차앤바이오진흥원’을 중심으로 첨단 농식품 클러 스터를 조성한다. 기존 하동녹차연구소를 확장·승격하 여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농식품 기업 창 업·보육을 지원하는 핵심 기관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30개 이상의 기업이 제품개발과 생산 을 친환경적으로 수행하는 첨단 농식품산업단지로 발 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농산업 혁신 산업단지 조성 


하동군은 생산부터 가공, 유통, 창업 지원까지 한 곳에 서 이뤄지는 ‘친환경 농산업 혁신 산업단지’를 조성하 여 미래 농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예정이다.

기존 갈사만 산업단지나 대송산업단지가 일반 산업 인 프라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친환경 농산업 혁 신 산업단지는 농업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성에 중점을 둔다.

이 단지는 단순한 농업 생산을 넘어, 친환경적인 연구 개발과 가공, 유통, 수출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체계 를 갖출 예정이다. 특히 친환경 농업 기술을 적극 도입 하여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지역 내 생태계를 보전하 는 지속 가능한 산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컴팩트 매력 도시 하동을 실현하는 핵 심 전략 중 하나로,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구축의 밑거 름이 될 전망이다.


‘북케이션 관광스테이 확충사업’ 추진 


하동군은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지 내농업과 관광을 연계한 새로운 지역 경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237억 원 규 모로 ‘북케이션 관광스테이 확충사업’을 추진한다. 

북케이션센터, 섬진강 아트센터, 섬진강 그린 모빌리티 시스템을 조성하여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 표로 한다. 북케이션센터는 장기 체류 관광객과 기업인 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며, 창업기업과 농업 관련 기업에도 개방되어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또한 섬진강 아트센터를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과 농 업을 접목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섬진강 그린 모빌리티 시스템을 도입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용 한 지속 가능한 관광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농산업 혁신벨트 사업과 연계되어, 지역 농 업 기반의 체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농업과 관광 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 구축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연구 용역’과 연계 


이번 공모 선정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첨단 농식품 클러 스터 조성 타당성 연구 용역'과 연계되어 지역 농산업 의 혁신적인 발전 방향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 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하동군 정밀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타당성 연구 용역’을 올 해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수행하는 이 연구 용역은 농촌 인력 수급 안정화와 생산력 증대를 위해 신산업을 활용한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의 타당성을 검토하 는 사업으로, 하동군이 2023년부터 정교한 전략을 수 립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온 큰 그림의 일환으로 미래 농산업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농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의 선정 은 하동군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 다”며, “청년 창업 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농 업과 산업이 융합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 이다”고 말했다. 

또한 “첨단 농식품 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하여 농업과 산업이 융합된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컴팩트 매력 도시 하동’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진완택  기자


3c1be06a3df089ffc7b7d2f9cfce9b4b_1742924618_3023.png
3c1be06a3df089ffc7b7d2f9cfce9b4b_1742924618_56.png
 

전체 81 건 - 1 페이지

하동읍 읍민관 앞 ‘주차환경개선사업’ 주민설명회 … “누구를 위해, 왜? 하는 사업인가?”

주차환경개선사업인데 주차면적(공간)이 축소된다?

하동읍 읍민관 앞 ‘주차환경개선사업’ 주민설명회… “누구를 위해, 왜 하는 사업인가”  주차환경개선사업인데 주차면적(공간)이 축소된다“더 급한 사업부터 해야” “주민들에게 실용적인 시설 갖춰야”다양한 주민 의견 쏟아져  모 의원 “의…

제 30 호

하동시장 번영회 정상화의 길로 나아갈까?

새로 선임된 임원 박기봉, 정경훈 제명 의결, 법원이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

하동시장 번영회 정상화의 길로 나아갈까… 일부 회원 제명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법원에서 ‘인용 결정’ 내려져  새로 선임된 임원 박기봉, 정경훈 제명 의결, 법원이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   지위 되찾은 회원, 임시총회 개최 …

제 30 호

하동군 홍보비 집행 이래도 되나 ? … 2025년도에도 말 잘 듣는 언론사에 몰아주기 여전

올 상반기 4개 지역신문에 7,000만 원 넘게 집행…“몰아주기 여전”

하동군 홍보비 집행 이래도 되나   … 2025년도에도 말 잘 듣는 언론사에 몰아주기 여전    올 상반기 4개 지역신문에 7,000만 원 넘게 집행…“몰아주기 여전” 지역신문 건당 광고료도 80~90만 원 선…일…

제 30 호

대송산단 채석장 관리 부실이 낳은 또 다른 비극?

대송산단 채석장 허가 기간 끝나자, 인근 야산으로 옮겨 불법 야적

대송산단 채석장 관리 부실이 낳은 또 다른 비극                      … 갈사리 명선마을 주민 간 폭력 사건으로 비화됐다  대송…

제 30 호

대송산단 채석장 관리 이래도 되나?

채석장 인근에 불법 야적장 설치 … 인근 도로 흙탕으로 변해

대송산단 채석장 관리 이래도 되나 채석장 인근에 불법 야적장 설치 … 인근 도로 흙탕으로 변해 채석 허가 기간 끝났는데도 천공기와 포크레인 등 장비 그대로 방치 미처 반출 못 한 골재 몰래 실어낸 흔적 드러나 … “관리 부실” 지적 …

제 29 호

가로수 한그루 50만 원 … 그렇게 비싼 걸 심어놓고 관리는 왜?

군청~비파(배섬)~신촌마을 이르는 군청로 가로수 식재 비용 5,200만 원

가로수 한그루 50만 원 … 그렇게 비싼 걸 심어놓고 관리는 왜군청~비파(배섬)~신촌마을 이르는 군청로 가로수 식재 비용 5,200만 원 심은 나무 3그루 중 1그루 고사, 아름다움이 아니라 흉측한 거리로 변해 허구한 날 파고 되메우기 되풀이 언제 걷…

제 29 호

하동 대송산단 마무리 공사 한창? … 산업단지 조성이 목적이 아니라 돌 파먹는 게 목적이냐?

산단 부지 정지 위해 토석 채취 허가 … 부지 정지에 관심 없고 돌 파먹는 데 집중

하동 대송산단 마무리 공사 한창      … 산업단지 조성이 목적이 아니라 돌 파먹는 게 목적이냐    산단 부지 정지 위해 토석 채취 허가 … 부지 정지에 관심 없고 돌 파먹는 데 집중필요한 만큼만 채취해야 하지만…

제 28 호

하동군의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살펴보니 (2)

각 부서 지적 많고 시정 및 처리 요구 많아, 건의 사항도 봇물

하동군의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살펴보니 (2)              … 시정처리 요구 많아, 의회 무시 행정이란 지적 나와각 부서 지적 많고 시정 및 처리 요구 많아, 건의 사항도 봇…

제 28 호

‘하천 제방둑에 불법 구조물 설치’ 보도하자 뒤늦게 ‘하천점용허가’ 고시

본지 4월 22일 자, 하동읍 두곡리 섬진강둑에 ‘별천지하동’

‘하천 제방둑에 불법 구조물 설치’ 보도하자 뒤늦게 ‘하천점용허가’ 고시                     … “하동군의 이상한 행정, 불법을 합법으로 숨길라꼬…

제 28 호

‘하동군 터미널 공사 지연’ 관련 사과문 낸다고 끝날 문제 아니다

하루 이틀에 드러난 문제가 아닌데도 굳이 한여름에 공사를 발주한 이유?

‘하동군 터미널 공사 지연’ 관련 사과문 낸다고 끝날 문제 아니다      … “관련자 과실을 물어서 엄중 처벌하고, 재발방지책 마련하라”  하루 이틀에 드러난 문제가 아닌데도 굳이 한여름에 공사를 발주한 이유의도적…

제 28 호

하동군의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살펴보니 … “시정 및 처리요구 봇물, 민선 8기 행정 전반 후…

총 238건 대상 감사 지적… 217건 시정 및 처리요구, 21건 건의사항

하동군의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살펴보니  … “시정 및 처리요구 봇물, 민선 8기 행정 전반 후퇴 지적”총 238건 대상 감사 지적… 217건 시정 및 처리요구, 21건 건의사항  시정 요구 건수 많은 건, 법규 행정 벗어난 위법…

제 27 호

진교면 소재지 길 일방통행로 지정 … 논란 잘 수용해야

진교공설시장 – 시외버스터미널 – 면사무소 거치는 일방통행로 지정 구상

진교면 소재지 길 일방통행로 지정 … 논란 잘 수용해야  진교공설시장 – 시외버스터미널 – 면사무소 거치는 일방통행로 지정 구상 하동군 “ 이 구간 보행로 만들면 차선 폭 좁아져 일방통행 지정 불가피” 진교 주민 “일방통행로 지정 구…

제 27 호

창간 1주년을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올바른 소식 전하도록 더욱 노력하습니다

창간 1주년을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앞으로 올바른 소식 전하도록 더욱 노력하습니다주간하동이 지난 7월 2일 창간 1주 년을 맞았다. 많은 군민과 기관 단체장들이 축 하해 주셨습니다. 많은 분이 뜻을 모아주셨으며, 또 지역신문의 경 영에 어려움이 있음을 알고 …

제 26 호

구) 화개면사무소 주변 개발 … “주민들의 의견 수렴”은 헛구호인가?

구 화개면사무소 → 인근으로 개발 범위 확장… “주민 의견 반영”은 글쎄?

구) 화개면사무소 주변 개발 … “주민들의 의견 수렴”은 헛구호인가      구 화개면사무소 → 인근으로 개발 범위 확장… “주민 의견 반영”은 글쎄  군의회에서 개발 방향 놓고 잇따른 질의에도 불구하고…

제 26 호

인구 감소가 가져온 교육현장의 부작용 … 기숙형 한다사 중학교의 미래

학령 인구 급감으로 한다사중학교도 입학자원 감소 … 피할 수 없는 흐름

인구 감소가 가져온 교육현장의 부작용  … 기숙형 한다사 중학교의 미래 학령 인구 급감으로 한다사중학교도 입학자원 감소 … 피할 수 없는 흐름“진교 중학교로 갈 입학자원을 한다사중학교로 조정” … 진교주민 반응“진교면 중학생 자원 옮겨 가면 진교지역 …

제 26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