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의회 ‘보건의료원 설계비 예산’ 결국 동의 … 군민 반응 엇갈려 > 정치

본문 바로가기

정치

하동군의회 ‘보건의료원 설계비 예산’ 결국 동의 … 군민 반응 엇갈려

“군민의견대변하라고뽑아준의원인데... ”전체군민뜻반영못해”
  • 제 10 호

본문

“군민의견대변하라고뽑아준의원인데... ”전체군민뜻반영못해”

‘군의회무용론’, ‘국회의원압박론’ 등… 군민들에게 ‘동의이유’ 설명해야 

서천호의원측 “의료원? 하동군의일이므로, 하동에서 알아서할일이다”

하동군, 지역언론통해 “공공의료원건립비용은이미확보되어있다”밝혀


하동군 의회가 지난 10월 31일 하동군이 주요 사업으로 추진 중인 보건의료원 건립에 필요한 설계비 예산 13억 880만 원에 대해 동의했다. 

앞으로 하동군은 실시설계를 거쳐 공공의료원 건립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사업 예산은 건축비만 345억 원으로 파악된다. 설

계비 예산은 총 건축비에 비례해서 계상된다고 하동군 보건소는 밝혔다.

공공의료원 설계비 예산이 통과되자 하동군민들의 의견이 다양하게 분출되고 있다. “공공의료원 건립을 놓고 군민들의 반대 의견이 많음에도 그런 의견이나 뜻을 저버리고 결국 동의해줬다”는 반응과 건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군민 A씨는 “1차와 2차 동의 요청에 대해 부결시켜서 군의원들이 군민의 뜻을 잘 헤아리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1차와 2차 부결 때와 다른 아무런 변동 사항이 없음에도 이번에 동의를 했다. 결론적으로 보면 군민을 배신한 거나 마찬가지다“며 서운함을 토로했다. 

군민 B씨는 ”군의원들이 어떻게 책임지려고 그러는 건가? 아니면 공천을 염두에 두고 어쩔 수 없이 동의한 건가? 그렇다면 공공의료원 건립에 서천호 국회의원의 입김이 작용한 건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라고 술회했다. 

군민 D씨는 “앞으로 건립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려고 설계부터 시작하는지 모르겠다. 

실시설계 이전에 1억원 이상 든 것으로 알려진 사업용역 보고서와 조감도 등의 기본 자료를 가지고 경남도와 보건복지부에 우선 진달해서, 사업비 확보 가능성을 먼저 타진해 보는 게 순리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군민 H씨는 “하동군 의원들이 나름 독립성도 있고, 전문성도 갖추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공공의료원 관련 처리 과정을 보면 군정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안타깝다”고 말했다. 

군민 K씨는 “얼마 전 지역 신문에 보니까 ’하동군이 건립 비용은 이미 확보되어 있다‘고 하던데, 그렇다 하더라도 건립 이후 운영 비용이나 적자가 나면 그것을 어떻게 감당할 건지도 걱정이 된다. 전문 의료진 확보도 쉽지 않을 건데, 걱정이다”고 말했다. 

본지가 공공의료원 건립과 관련해서 취재해 본 결과, 건립을 찬성하는 군민도 있지만, 반대 의견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건립 예산은 물론 추후 운영 예산 조달을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설계 용역 발주 이전에 사업비 확보 과정과 건립 취지 등을 군민들에게 다시 한번 충분히 설명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한편 하동군은 최근 지역언론을 통해 “공공의료원 건립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동군이 공공의료원 건립 예산을 어떻게 해서 확보하게 됐는지 설명하는 것이 이 사업의 추진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라고 생각한다. 

본지는 이와 관련해서 ‘다음 호에 기획 취재’ 보도하고자 한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143 건 - 1 페이지

민생회복 소비쿠폰 면지역 하나로마트까지 사용처 확대

하나로마트 4개소→15개소로 11개소 추가… 주민 접근성 강화

민생회복 소비쿠폰 면지역 하나로마트까지 사용처 확대하나로마트 4개소→15개소로 11개소 추가… 주민 접근성 강화하동군은 8. 22일부터 민생경 제 회복과 주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민생회복 소비 쿠폰 사용처인 하나로마트 지 정 대상을 기존 4개소에서 15 개소로 …

제 30 호

“각 가정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영위”

하동군, 통합 돌봄서비스 확대

“각 가정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영위” 하동군, 통합 돌봄서비스 확대하동군이 초고령화로 인한 요양· 의료·돌봄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이번에 추진하는 ‘경남형 희망나 눔 통합돌봄 시범사업’은 고령자 들…

제 30 호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에서 121억 원 삭감 확정

추경예산 규모 파격적, 당초 예산에 견준 증감액 규모 역대급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에서 121억 원 삭감 확정  추경예산 규모 파격적, 당초 예산에 견준 증감액 규모 역대급 하동군 삭감 규모 놓고 “핵심사업 추진 차질 우려” 반발추경 심사 과정에 의원들 제 역할 했는지… 군민 질타 이어져&…

제 29 호

하동군 7.16~20 집중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피해액 232억 원 규모… 국고지원 확대·세금 유예 등 37개 항목 간접지원

하동군 7.16~20 집중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피해액 232억 원 규모… 국고지원 확대·세금 유예 등 37개 항목 간접지원하동군이 지난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가운데, 정부는 8월 6일 대통령 재가를 통해 하동군 전역을 특…

제 29 호

‘진교 친환경보행도로 조성 사업’ 국토부 지역개발 공모 최종 선정

지역 수요 맞춤 지원 사업 통해 국비 25억 확보…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상권 활성화 기대

‘진교 친환경보행도로 조성 사업’ 국토부 지역개발 공모 최종 선정지역 수요 맞춤 지원 사업 통해 국비 25억 확보…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상권 활성화 기대하동군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5년도 지역개발사업의 ‘지역수 요맞춤지원 사업’ 공모에서 ‘진…

제 29 호

하동군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액 2,848건에 268억 원으로 집계

하동군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액 2,848건에 268억 원으로 집계     … 옥종 딸기하우스 피해 정밀 집계액 빠져, 피해 규모 더 늘어날 듯  공무원·자원봉사자·군인 등 7일간 1852명 투입… 신속한 수해 복구 총력특별재난지역 선…

제 28 호

극한 호우 피해복구를 위한 고향사랑 지정기부 모금

산불에 이어 집중호우 피해 심각… 10월 31까지 모금

극한 호우 피해복구를 위한 고향사랑 지정기부 모금산불에 이어 집중호우 피해 심각… 10월 31까지 모금하동군이 산불의 잿빛 상처가 아 물기 전 쏟아진 극한 호우로 또다 시 큰 시련을 겪고 있다.군은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이어 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농경지와 주택이 침…

제 28 호

하동군의회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하라”

집중호우 피해 심각…정부 차원의 실질적 복구 지원 촉구

하동군의회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하라”집중호우 피해 심각…정부 차원의 실질적 복구 지원 촉구하동군의회는 지난 24일 열린 제342회 하동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재범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전체 의원이 공동 발의한 ‘하동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건의안’…

제 28 호

농특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본격 시행 … 농가 유통비 부담 줄인다

올해 1657농가 신청…2억 7천여만 원 투입해 로컬 농가 실질적 혜택 기대

농특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본격 시행  … 농가 유통비 부담 줄인다올해 1657농가 신청…2억 7천여만 원 투입해 로컬 농가 실질적 혜택 기대하동군이 지역 농가의 유통비 절감 을 위해 추진하는 ‘2025 농특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에 올해도 농가의 뜨거운 호응을 …

제 28 호

하동군의회 제342회 임시회 개회

제342회 임시회 8일간 회기… 제1회 추경 예산안 등 심의

하동군의회 제342회 임시회 개회제342회 임시회 8일간 회기… 제1회 추경 예산안 등 심의하동군의회(의장 강대선)는 7월 24 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7월 31 일까지 8일간 회기로 제342회 임시 회를 개최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번 회기는 2025년도 …

제 28 호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 원 편성 …“본예산 대비 36.5% 증가, 군민 체감…

국가공모사업 등으로 확보한 국·도비 851억 원 편성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 원 편성          …“본예산 대비 36.5% 증가, 군민 체감형 민생 지원 확대”      국가공모사업 등으로 확보한 국·도비 851억 원 편…

제 27 호

서천호 국회의원 농업인 부담 경감 위한 ‘농지임대수수료 면제법’ 대표 발의

한국농어촌공사 임대수탁수수료 법적 감면 근거 마련

서천호 국회의원농업인 부담 경감 위한 ‘농지임대수수료 면제법’ 대표 발의한국농어촌공사 임대수탁수수료 법적 감면 근거 마련농지를 빌려 농사를 짓는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줄 법안이 국회에 제출 됐다.서천호 국민의힘 국회의원 ( 경남 사천 · 남해 · 하동 , 국회 …

제 27 호

“이제 AI·드론으로 산불 잡는다”… 하동군 스마트 재난관리 본격화 시동

‘온디바이스 AI 서비스 실증·확산 사업’ 과기부 공모사업 선정 대형산불로 특별재난지역 지정된 하동·산청군에 국·도비 지원

“이제 AI·드론으로 산불 잡는다”…  하동군 스마트 재난관리 본격화 시동 ‘온디바이스 AI 서비스 실증·확산 사업’ 과기부 공모사업 선정 대형산불로 특별재난지역 지정된 하동·산청군에 국·도비 지원하동군이 인력 대신 AI로 산불을 감시하는 재난 대응 …

제 26 호

민선8기 3주년 성과보고회 개최 … “군민과 함께, 더 가까이”

유튜브 생중계로 군민과 소통하는 내실 있는 보고회 열어

민선8기 3주년 성과보고회 개최   … “군민과 함께, 더 가까이”유튜브 생중계로 군민과 소통하는 내실 있는 보고회 열어하동군이 민선 8기 출범 3주년을 맞아 지난 7월 1일, 군정의 성과를 군민과 공유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다짐하는 보고회를 가졌다.이…

제 26 호

빠른 장마·폭염에 선제 대응 …“군민 안전 최우선”

특별대책 점검 회의 개최…부서별 추진 상황 점검 및 현장 확인 강화

빠른 장마·폭염에 선제 대응                 …“군민 안전 최우선”특별대책 점검 회의 개최…부서별 추진 상황 점검 및 현장 확인 강화하승철 하동군수, 군민 안전 거듭 최우선 강…

제 25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