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행안부재난관리평가‘우수기관’선정 > 정치

본문 바로가기

정치

하동군,행안부재난관리평가‘우수기관’선정

‘2023~24 겨울철 자연재난대책 추진’ 평가… ‘우수지자체’ 선정
  • 제 3 호

본문


지난해 ‘보통’에서 개선된 결과 얻어… 특교세 8800만 원 확보 

‘2023~24 겨울철 자연재난대책 추진’ 평가… ‘우수지자체’ 선정


하동군이 행정안전부주관 ‘2024년 재난 관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재난관리평가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재난 및 안전 관리 기본법’에 따라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전국 332개 재난 관리 책임 기관을 대상으로 재난 관리 단계별 업무추진 성과와 실적을 평가하는 제도다. 

평가는 6개분야(공통·예방·대비·대응·복구·가감점)의 총 44개 지표에 대한 현장평가와 서면평가를 거쳐 이뤄진다.

재난관리역량은 우수·보통·미흡 3개로 나눠지며 , 군 은 ‘ 자 연 재 난 대비 실태점검’ ,‘복구사업 관리 역량’,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동 조치 역량’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동군은 지난해 평가에서 ‘보통’ 등급을 받았으나 재난관리에 대한 의지와 다양한 노력으로 올해 개선된 결과를 얻었다. 우수기관에 선정됨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포상금, 특별교부세 8800만 원도 확보했다.

한편 하동군은 행정안전부주관 ‘2023~24년 겨울철 자연재난대책 추진’ 정부합동평가에서도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특별교부세5000만 원을 확보했다 고밝혔다. 이는 전국 228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2023년 11월 15일~24년 3월 15일 4개 월 간 겨울철 대설·한파 대응 역량과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7개의 우수지자체를 선정한 것이다.

군은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내 인명·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난대응TF팀 운영 ▲도로 제설 및 교통소통 대책 마련 ▲취약 계층 안전관리 ▲민·관·군 협조 체계구축 등 각종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전체 49 건 - 1 페이지

지금 골프 회동이나 하고 있을 때인가? …

입장료와 식사비는 누가 냈을까? VIP는 누구일까?

지난달 25일 낮 사천 티 CC에 VIP 포함 20명, 5개 팀 라운딩. VIP가 누구냐 … 20명 참가자 살펴보면 다 알만한 인사로 구성 입장료는 누가 냈는지 모르지만 2차 식당 비용은 A씨 부담으로 파악 : 하동군청을 중심으로 사업하는 분들로 구성… 법률 …

제 6 호

“하동군을 슬로시티로 인증합니다” … 2009년 첫 인증 후 네 번째 재인증 받아

슬로시티 철학과 방향이 행정 정책에 반영된 모범적인 사례

하동군이 지난달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슬로시티 재인증을 승인하는 서신을 받아오는 2029년 2월까지 국제슬로시티회원 도시자격을 유지하게 됐다.군은 2009년 첫슬로시티 인증 이후 2014년과 2019년에 이어 올해까지 5년마다 이뤄지는 재인증을 꾸준히 받음으로써 슬로…

제 5 호

146억 투입해 ‘하동군 평생학습관’ 건립한다

지난 26일 기공식 갖고 본격 착공 … 오는 2026년 완공 예정

하동군이 지난 26일 평생학습관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하는 기공식을 가졌다.총사업비 146억 원이 투입되는 평생학습관은 대지면적 4374㎡에 건축 연 면적 2721㎡ 규모다. 오는 2026년 완공 목표다.평생학습을 위한 강의실, 실습실 뿐 아니라 누구나 이용이…

제 5 호

하동군 ‘모당모당 어린이공원’ 의혹 관련 자체 감사 착수 지시 … 실효성 의문

시공 과정에 군민들의 문제 제기는 뭉개다가 언론에 보도되자 감사 지시 … ‘셀프 감사’ 누가 믿겠나?

시공 과정에 군민들의 문제 제기는 뭉개다가 언론에 보도되자 감사 지시 … ‘셀프 감사’ 누가 믿겠나  감사 시작하면서 언론 지적 사항 해명부터 하는 건제대로 감사하지 않겠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져  최근 하동군 하동읍 구역사 인…

제 4 호

하동군, 불법엽구 수거하고… 지리산 자생식물 심어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문화정착을 위한 한걸음

하동군은 지난 31일 악양면 고소성 일대에서 불법 엽구 수거 및 지리산 생태 과학 관내 지리산 자생 식물 식재 활동을 벌였다.이날 활동에는 (사)별천지생태관광협의회, 하동 생태해설사회, 지리산 국립공원 하동분소등 관련 기관과 단체들이 참여해 무분별한 포획 행위를 근절하…

제 4 호

남해안 고수온 · 적조 대비 현장 지도 강화한다

도내 6개 해역 현장지도반 편성…오는 16일까지 중점 점검

여름철 주요 자연(어업)재해인 고수온․적조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현장 밀착형 지도반을 편성해 도내 6개 해역을 오는 16일까지 중점 점검한다.경남도는 해역별 담당을 지정해 수산정책과 주관으로 수산안전기술원, 시군, 어업인 등과 합동으로 해역별 고수온․적조 대응 …

제 4 호

하동군 여름행락철맞이도로풀베기작업펼쳐

군민과 관광객의 안전한 차량 운행 및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

하동군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됨에따라 운전자의 사고예방과 통행편의를 위해 도로변 환경 정비에 나섰다.지난 7월 하순부터 시작된 이번 정비작업은 차량통행이 많은 국도19호선(금남노량 ~ 화개탑리41km)구간에서 주로 진행됐다.특히 주요 도로 인국도 19호선의 안전한 환경…

제 4 호

경남도 특별조정 교부 예산 편성과 집행 … 이래도 되나 ?

“군청 공무원도, 군의회도 예산 집행 원칙에 벗어났다“ 비난… ”개선 필요“

“군청 공무원도, 군의회도 예산 집행 원칙에 벗어났다“ 비난… ”개선 필요“ 1차 추경에서 삭감… 도의원이 원칙 없는 예산 반영 논란하동군 예산 가운데 경남도로부터 특별조정 교부세라는 명목으로 받는 예산이 있다. 이는 도의원이 노력해서 예산을 확보했다고 통상 …

제 4 호

하동군 ‘별천지빨리처리기동대’ 발족 준비 …“옥상옥”, “필요성 의심”

이미 사회단체와 이장단 등이 민원처리 잘 대응하고 있다… 왜 더 만들까?

하동군이 ‘별천지빨리처리기동대’ 발족을 준비하고 있다. 제333회 임시회에서 관련 조례는 이미 마련됐으므로 예산만 확보되면 본격 출범을 준비하겠다고 설명한다. 하동군은 전등과 콘센트, 수도꼭지 등 소규모 수리와 정비는 물론 즉시 해결 가능한 간단한 불…

제 4 호

하동군 생활 인구가 등록 인구의 10배…전국 3위

2024년 3월 기준, 하동에 다녀간 체류인구 46만 3천 명에 달해

2024년 3월 기준, 하동에 다녀간 체류인구 46만 3천 명에 달해 하동군, 자연·관광자원 활용해 생활 · 체류형 인구 증대에 박차하동군을 다녀간 생활(체류)인구가 현지에 상주하는 등록인구의 10배에 달하는 46만 명으로 나타났다. 생활(체류)인구는 통근·통…

제 4 호

하동군, 상반기 특별교부세 16억 원 추가 확보

지역 현안 2건, 재난안전 1건 총 16억 원 확보… 사업 추진에 탄력

하동군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역현안 사업과 긴급성이 요구된 재난안전사업 등에 필요한 특별교부세 16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군은 이번 상반기 특별교 부세추가 확보로 군의 재정 부담을 덜고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사업 추진에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됐다.추가로 확…

제 4 호

서천호 의원 상반기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47억 확보

서천호 국회의원이 지역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한 2024년 상반기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총 47억원을 확보했다.이번 특별교부세는 노후화된 어업지도선 교체, 주민들의 보행환경개선, 재난 대비 하천 정비 등 하동, 사천·남해지역발전을 위한 우선순위 현안 사업의 신속한 해결에…

제 4 호

하동군보건의료원 설립… 조례는 통과됐지만 설계비 예산은 삭감

‘공유재산관리 조례’ 통과됐으니 설계하지 말고 도비와 국비 받아와야

‘공유재산관리 조례’ 통과됐으니 설계하지 말고 도비와 국비 받아와야변칙으로 특별위원회 구성해서 설계비 예산 통과하려다 발목 잡혀 “국비와 도비 예산 확보 확실하지 않은데 설계부터 하는 것은 불합리” 하승철 군수는 국비와 도비를 확보해야 하는 무거운 짐…

제 3 호

하동군의회 “섬진강 농 · 어업 염해 피해 대책 마련하라”

‘섬진강 농 · 어업 염해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 상정

하동군 의회가 섬진강 농·어업 염해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군의회가 지난 15일 열린 제33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혜수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10명 의원이 공동 발의한 ‘섬진강농·어업염해피해 대책 마련 촉구건의안’ 을 상정해 채택했다.군의회는 이번 건…

제 3 호

하동군 의회 추락 . 갈수록 점입가경 … 강대선 의장은 답하라

후반기 의장단 선출 과정에 비웃음 사더니 의회 운영도 웃음거리로 만드나?

후반기 의장단 선출 과정에 비웃음 사더니 의회 운영도 웃음거리로 만드나박모 예결위장은 자신이 보고하고 승인 요청한 내용에 대해 이의 제기해 우스갯거리 만들어하동군의회가 점차 군민들의 기대와 멀어지더니 급기야 웃음거리로 변해가고 있다. “강대선 의장이 의회를 똑바로 운영…

제 3 호
게시판 전체검색